유니버설 디자인 적용돼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복지서비스 제공 노력 중

나눔으로 하나되는 지역사회 만들어요

▲ 화성시 남부종합사회복지관 전경

전 연령대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

지난 해 10월 28일 개관한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신범수)은 화성시에서 첫 번째로 설립된 종합사회복지관으로서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가 위탁운영을 하고 있다. 화성시남부종합복지관은 다양한 지역사회 문제해결 및 가족복지, 아동복지, 청소년 복지, 노인복지, 장애인 복지 등 지역복지사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해 누구나 편리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은 개관 당시 건물 설계에 유니버설 디자인이 반영되어 많은 화제를 모았다.
사업비 120억원이 투입된 복지관은 부지면적 3037㎡에 연면적 4928㎡로 지하1층 지상3층 규모로 자활센터, 체력단련실, 상담센터, 아동발달지원센터, 재활복지센터, 유아도서관, 컴퓨터실, 방과후공부방,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다목적 강당, 요리교실, 사무실이 설치되어 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 적용된 덕에 장애인, 노인, 임산부, 아동 등 복지관을 방문하는 누구든지 손쉽게 복지관을 이용할 수 있다.
건물의 턱이 없어 휠체어나 유모차도 쉽게 드나들 수 있고 주요 출입구는 누구나 쉽게 열 수 있도록 터치형 슬라이드 문이 설치되어 있다. 또한 시각장애인을 위한 음성유도기, 안내 촉지판을 구비해 놓았고 휠체어 장애인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장애인 화장실도 넓게 만들어 놓았다.

장애인 전용 주차장도 형식적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닌 몸이 불편한 운전자가 움직이기 편하도록 공간을 넓게 배정해 편리하게 사용해도록 했다.
또한 노약자와 장애인을 위한 바닥유도선과 핸드레일을 복도에 설치했고 조명도 눈에 피로감을 주지 않도록 했다.

지역복지를 이끌어 가는 구심체 역할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은 가족복지, 보호사업, 교육문화 사업 등을 담당, 소외계층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자립능력과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화성시 남부권 지역사회의 문제예방과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노인, 장애인, 저소득층 및 특수한 복지욕구를 지닌 지역주민들의 자립생활을 돕고, 지역사회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통합적,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가족복지사업 실시
가족관계증진을 위해 가족종합상담센터, 부모교육, 가족봉사단 “나누미” , 부부세미나 “I love YOU”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가족봉사단 "나누미"는 독거어르신, 도움이 필요한 장애인 방문 모임마련, 말벗, 가사지원, 외출동행 등의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부부세미나에서는 부부의 의사소통, 같은 상황 다른 이해 등의 내용으로 세미나 및 토론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가족기능강화를 위해 “좋은이웃” 지역아동센터운영, 청소년동아리지원사업 “틴틴스쿨” , 빨주노초파남보 놀토교실 “도담도담” 장난감도서관, 아동멘토링 사업인 아낌없이 주는 나무 등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 12월 문을 연 장난감 도서관은 저렴한 가격에 장난감을 대여해 아이들의 육아비용을 줄이자는 취지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블록퍼즐, 자동차, 조작탐색 등 160종 500여개의 장난감을 대여 받을 수 있다. 모든 장난감은 인체에 무해한 국제인증 제품이며, 반납되는 장난감은 즉시 세척과 소독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와 더불어 가족문제 해결과 치료를 위해 아동발달지원센터 “늘품” , 위기가정지원 및 연계, 장애아동 주간보호센터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화사업으로 이주민지원 사업도 함께 하고 있다.

아동의 권리에 많은 관심 둬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아동의 권리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련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6-7세 미취학 아동 대상으로 아동의 권리 증진 향상 및 성교육을 위한 아동힘키우기 교육을, 초등학교 저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아동권리의 개념 이해, UN아동협약, 4대권리 이해, 권리가 침해당할 경우의 대처방법 등을 지도하는 “놀면서 배우는 아동 권리“(CRA), 초등학교 고학년 학급을 대상으로 한 아동권리, 아동학대예방 및 대처방법 교육인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 예방교육”(PAPCM)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세계시민교육 “원-하트”를 통해 관내 초, 중, 고등학교 학급을 대상으로 지구촌에 대한 개념, 빈곤현황, MDGs와 세계의 노력, 실천 약속정하기, 참여가능한 옹호활동 안내등을 하고 있다.

전 연령대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거동이 불편한 분들이 병원방문, 관공서 방문 등의 이유로 외출시 차량을 지원하거나 동행하는 보호외출동행서비스,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및 장애인 대상으로 지역사회 이 미용실과 연계하여 이미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Silver Day"를 선정, 생신(월1회), 고희, 팔순(연1회, 2월)잔치를  진행한다.

또한 어르신 정서지원사업 “인생은 아름다워”를 실시해 자원봉사, 동아리를 활용하여 독거어르신, 장애인들에게 상담, 안부전화, 말벗 등의 정서지원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요보호 대상자들을 위한 후원자 개발를 통해 후원금을 지급하므로서 경제적지원도 해나가고 있다.

이 외에도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컴퓨터, 피아노, 요리, 손글씨POP디자인, 생활영어, 요가, 벨리댄스, 필라테스 등의 체육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아동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으로 레고닥터, 아동미술, 컴퓨터, 토론과 논술교실, 피아노교실, 베이비마사지 등을 운영해 교육문화사업도 병행하고 있다.
화성시남부종합사회복지관 이용에 대한 문의사항은 031)366-0888로 하면 된다.

▲ 복지관 외벽이 유리로 되어 있어 자연광이 하루종일 실내로 들어온다

▲ 장애인 주차장 모습
▲ 장애인 화장실
화성시청소년교향악단의 특별공연 모습
▲ 개관식 행사 중 진행된 현판식 모습

오혜진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