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건강 시력지킴이 봉사단 시력관리사업 펼쳐…1인당 8만원 상당 후원

시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성남지역 아동 70명이 맞춤형 안경을 지원받게 됐다. 

성남시는 전국 다비치안경 점주(30명)들로 구성된 ‘눈 건강 시력지킴이 봉사단(서울·강남지부)’이 오는 1월 16일 오전 10시 시청 3층 한누리에서 드림스타트 사업 대상 초등학생에 시력관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날 봉사단 회원 30명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대상 아동의 시력을 정밀 측정하고, 준비해 온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안경테, 렌즈 등을 직접 고르도록 한다. 

개별 안경 제작까지는 한 달 정도 소요돼 추후 아동통합사례관리사(총 10명)들이 완성품을 대상 아동 가정방문을 통해 전달한다. 

안경 제작 비용은 1인당 8만원씩, 560만원 상당이며, 모든 경비는 눈 건강 시력지킴이 봉사단이 후원해 이뤄진다.

이번 사업은 경제적 부담으로 안경 교체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지원하고자 시와 봉사단이 공동 기획해 추진하게 됐다. 

시 아동보육과장은 “맞춤형 안경 지원은 아동의 집중력과 학습력을 높여 건강한 성장을 돕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성남시 드림스타트는 취약계층 아동(0세~12세)에게 건강·복지·교육의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사업 대상은 370가구 490명이며, 아동통합사례관리사 10명이 매칭돼 있다.

시는 연간 8억원의 사업비 투입 외에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 초교생 건강검진, 한약 후원, 치과 치료비 등 다양한 지원책을 펴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