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태희 도의원(더불어민주당, 양주1)은 경기교통공사에 대한 2021년 행정사무감사에서 광역이동지원센터 준비상황 및 광역특별교통수단의 직접 운영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하였다.
박태희 의원은 “광역이동지원센터가 시군간 이동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서울이나 인천, 충청권까지도 교통약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이동지원센터의 기능을 확대해야 한다”며 “향후 국가사무로 되어야 한다. 시군 사무로서의 한계가 많다”고 지적하며 광역이동지원센터의 기능 확대와 국가 지원에 대해 질의하였다.
이에 경기교통공사 정상균 사장은 “직접 서비스하는 방안까지도 고민 중에 있다. 정책적 대안을 찾아가겠다”라고 답하였다.
또한 박태희 의원은 “현재까지 100% 위탁사업으로 자체사업 개발이 필요하다”며 “철도나 광역버스 등의 어려움은 서울시와 대광위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물으며 서울시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의 원활한 협의를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주문하였다.
정 사장은 “특별교통수단에 대한 서울시 이동에 대해 충분히 확대되도록 방안을 마련해 가겠다”고 답하며 “노선입찰제 공공버스와 관련해 대광위와의 협의를 잘 해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하였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환승시설 구축에 대해 질의하며 “공사의 직접 참여를 통해 공사의 수익 창출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환승주차장 적자 문제에 대한 대책도 미리 준비해야 한다”며 경기도형 환승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 질의하였다.
정 사장은 “환승주차장의 운영비 부족과 수익창출에 대한 고민이 많다”며 “여러가지 복합적 문제가 있어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대안을 찾아 나가겠다”고 답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