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협회 ‘민들레카’ 6만 명에게 여행추억 선물
2016년 성남한마음복지관에 경기권역 사무소 개소
10인 미만 비영리 사회복지기관 외부활동 지원

경기도의 o아동복지센터에서 민들레카를 이용하여 여행지에 도착하여 기념촬영을 하고있는 모습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구자철)와 사단법인 그린라이트(회장 김선규)가 함께 운영하는 비영리사회복지기관 외부활동 지원사업 ‘민들레카’ 이용인원이 출범 30개월여 만에 6만 명을 넘어섰다.

2015년 9월 출범한 민들레카는 비영리 사회복지기관을 대상으로 21대의 카니발차량을 통해 외부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봄나들이 여행, 비문해(非文解) 어르신들의 한글교실 졸업여행, 다문화·북한이탈주민들의 한국적응여행, 장애인 가족의 첫 여행 등 지금까지 모두 7천여 곳 6만명에게 여행을 선물했다.

카니발 차량 지원으로 시작한 민들레카는 지난해 3월부터 45인승 일반버스 및 휠체어특장버스를 임차 지원하는 민들레버스 사업도 실시하며, 보다 많은 인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운영하고 있다.

사회복지기관 뿐 아니라 명절 취약계층 귀성길 지원, 국가유공자 경비지원 여행과 더불어 올해 1월에는 육군본부와 협약을 맺고 모범병사 면회지원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다양한 테마로 지원을 확대했다.

특히 단순한 차량지원 뿐 아니라, 미세먼지에 취약한 이용자들을 위해 차량 내 공기청정기 설치, 유사 시 상황 발생 대비 재난가방 비치 등 이용자에 대한 편의시설 확충으로 실제 이용자들이 쾌적한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해 호평을 받고 있다.

민들레카, 경기권역 서비스 확대

민들레카, 경기권역 서비스 확대

약 250기관사용, 누적 인원 1,942명 이용해

특히, 고객들의 성원에 감사하는 마음으로 수도권 동부지역 사회복지기관의 이용편의를 위해, 경기도 성남시한마음복지관에 경기권역 사무소를 신설하였다. 2016년 11월부터 개소하여, 11인승 카니발 2대를 운영 중이며 현재까지 약 250기관이 사용하였고 543일 운행 1,942명이 이용하였으며 약 10만km를 여행하였다.

신규 민들레카 서비스를 운영할 기관은 성남시한마음복지관(성남시 야탑동 소재)으로 전국 최대 규모의 장애인복지관이며 넓은 주차장과 편안한 시설을 자랑한다. 셔틀버스(일반버스, 휠체어특장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민들레카 출범에 맞춰 인근 역(야탑역)픽업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경기권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종진 민들레카 매니저는 “교통약자에게 이동권 편의를 제공하고자 도시가스 사회공헌기금으로 운영하고 있는 민들레카 사업을 한마음복지관과 함께할 수 있어서 기쁘다. 민들레카를 통해 장애인을 포함한, 많은 취약계층들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3년차를 맞이한 민들레카는 신규권역 확대와 더불어 민들레버스를 신설하고 취약계층의 단체여행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민들레카는 매월 경비지원여행을 실시하고 있다. 민들레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전국대표번호 1670-0633과 민들레카 홈페이지(http://www.mincar.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늘 보람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미니인터뷰 - 김종진 민들레카 매니저

"늘 보람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경기권역을 담당하고 있는 김종진 민들레카 매니저를 만나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보았다.

민들레카에서 하는 사업에 대해 간략하게 부탁드린다.
-한국도시가스협회와 함께하는 민들레카는 한국도시가스협회의 전략적 사회공헌사업으로 취약계층 전반의 여가문화 접근 기회 확대를 위한 비영리사회복지기관에게 외부 프로그램 활동 및 여행, 워크숍 등 11인승 차량을 무상지원하는 사업으로 기관이용자 및 종사자들의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차량을 무상지원하는 사업이다.

민들레카 사업내용 및 운영사항은 어떻게 되나?
-크게 세 가지 사업으로 분류된다. 차량무상대여 사업은 기관등급별 연간사용일 수 수를 부여하여 연내 기관에서 필요한대로 자유롭게 무상이용을 하는 사업이며, 유류지원 사업은 매월 3개 기관을 선정하여 차량과 유류비를 함께 지원하는 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경비지원여행 사업은 매월 1개 기관을 선정하여 차량, 유류, 여행경비(32만원), 기사지원(선택사항)을 하는 것으로 월별 테마에 맞는 기관이 신청을 하여 선정한다.

보람도 많이 느끼실 텐데 특별히 기억에 남는 기관이 있을 것 같다.
-비영리사회복지기관 중 ㅇ지역아동센터는 차량과 예산이 없어 여름캠프를 실시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는데 저희 민들레카를 통해 차량과 여행경비를 지원하여 이용아동들이 천문대 탐방, 지역 문화유산 돌아보기 등 외부활동을 다녀와싸. 선생님과 아동들이 역사의식 고취와 자신의 꿈을 계획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사진과 함께 후기를 전해주셨는데 사진속의 표정들이 너무 밝고 신나보여서 여행이 주는 기쁨이 얼마나 값진것인지 세삼 느꼈다. 여행을 다녀오신 후 저희가 후기를 받고 있는데 그 여행의 뒷이야기를 읽고있노라면, 저도 그 여행에 함께 다녀온 것 같은 느낌마저 든다. 그래서 매니저 역할을 하면서 굉장히 보람을 많이 느낀다.

선호하는 여행지가 있다면?
-2017년 방문목적지를 검토해본 결과 주로 서해안의 대천, 태안, 강원도의 속초, 강릉, 동해와 남해지역은 통영, 경주 등 해안가를 위주로 선정하고 있다.

애로사항이 있다면?
-특별히 애로사항은 없으나 성남시뿐만 아니라 경기도권 소재의 기관에서도 이용할 수 있는 차량이기 때문에 많은 기관이 차량을 이용하여 주시면 차량대수를 증가하여 배차 하려는 계획이 있다. 또한, 선정기준에 미달이 되어 다 충족시켜 드리지 못할때는 좀 아쉬운 마음도 들고 여러번 신청을 하신 경우는 많이 기다리셨기 때문에 죄송한 마음도 든다.

기관에게 외부활동, 여행이란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는가?
-많은 기관의 이용자분들의 외부활동, 프로그램, 기관종사자의 워크숍은 반드시 필요한 사랑이라고 생각된다. 문화여가를 누리고 싶은 많은 이용자들의 욕구를 반영하여 계획하다 보면 비영리사회복지기관들은 주로 예산부족의 문제로 포기하거나 축소운영 할 수 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무상 차량공유사업을 통하여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 기관이용자 및 종사자 분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계획은?
-그동안 경기도의 많은 기관에서 저희 민들레카를 많이 애용해주셨다. 앞으로 비영리사회복지기관의 예산문제로 외부활동의 감축, 축소 운영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며, 신청기관이 많을수록 차량도 증설할 계획이다. 저도 이용하시는 분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앞으로도 세심하게 신경쓰며 매니저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오혜정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