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 성남시장애인연합회 주최로 개최
장애인복지유공자 성남시장상 등 수상, 모범회원 6명 시상금 전달
6개 장애인단체, 율동공원, 남한산성, 가평 등으로 봄나들이 계획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장애인복지증진에 기여한 14명에게 성남시장 표창장을 이재철 시장권한대행이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성남시 장애인연합회(회장 정옥동)는 지난 16일 성남시청 온누리홀에서 ‘제38회 장애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성남시 6개 장애인단체 시각장애인협회, 신장장애인협회, 신체장애인복지회, 장애인정보화협회, 지체장애인협회, 농아인협회의 장애인과 가족, 이재철 성남시장 권한대행, 김유석 성남시의장, 김병욱 국회의원, 김태년 국회의원 부인 김미연 여사, 이나영 경기도의원, 김해숙 성남시의회 문화복지위원장, 강상태, 지관근 시의원, 이정주 한마음복지관 관장, 채정환 성남시장애인종합복지관 관장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초대가수 김홍석, 배귀분 민요연구소 소리향기 국악단이 식전 축하무대로 분위기를 띄웠다.
어려운 여건속에서도 장애인복지증진에 기여한 50명에게 성남시장·시의회의장·성남교육지원청교육장 표창장이 수여되고, 정옥동 성남시 장애인연합회장이 사비로 모범회원 6명에게 시상금이 전달되었다.


정옥동 성남시장애인연합회장은 기념사를 통해 “2008년 장애인차별금지법안이 제정되고 발효되었음에도 아직까지도 장애인들의 생활이 미비하다고 생각된다. 저는 오늘 이 자리를 빌어 장애인들의 참된 복지가 이뤄질 때 선진복지 국가라고 생각한다. 여기계신 모든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셔서 성남시 장애인 복지 발전에 큰 길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고 말했다.
이재철 성남시장 권한대행은 축사를 통해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는 것은 장애인의 이해를 돕고 재활의욕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장애인의 인권이 향상된 바 있었지만, 진정한 권리실현을 위해서는 아직도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성남시는 장애인의 지원과 돌봄 뿐 아니라 장애인의 기본권 실현을 위해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사업과 주간보호시설 운영 등 앞으로 사회의 일원으로서 비장애인과 대등한 인격체로 자립하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시켜서 시정을 펼쳐나가겠다. 장애인의 권리실현을위한 정책제안이나 개선요구 사항에 대해서도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다. 장애인 여러분은 삶의 무대에서 행복을 추구하는 당당한 주인공이다. 우리 사회가 여러분의 재능과 가치를 편견의 시선이 아닌 올바른 시선으로 바라보고 인정하는 자세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유석 성남시의장도 축사를 통해 “장애인행사때마다 느끼는 것은 정옥동 회장님께서 심금을 울리는 기념사를 들을때마다 다시금 생각해보게된다. 올한해도 건강하시고     
김병욱 국회의원은 “댁에서 나오셔서 시청까지 오실 때 아직도 불편이 많으실 줄 안다. 저상버스 보급도 미흡해서 한달전에 저상버스 보급을 42%까지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장애인등급제 철폐하고 여러분의 욕구에 맞는 정책을 펼친다. 장애수당도 9월부터 25만원이 지급되고 2021년 까지 순차적으로 30만원까지 지급할 예정이다. 또한 장애인문화상품권이 7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올라간다. 어린이 장애인을 위한 의료시설 확충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차이는 있지만 차별 받지 않도록 저도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축사했다.
그밖에 성남시 장애인 주간행사가 장애인 단체별로 다양하게 열린다.
오는 4월 20일~26일 6개 장애인 단체 회원과 임직원들은 율동공원, 남한산성, 경기도 가평 등으로 봄나들이를 가 평소 외출이 어려웠던 장애인에게 삶의 활력을 제공한다.
성남시 장애인권리증진센터는 4월 16일~20일 정자중학교 등 5곳을 찾아가 757명을 대상으로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한다.
직업재활시설인 가나안 근로복지관은 오는 4월 20일 근로 장애인 41명이 참여하는 문화행사를 열어 영화를 보러 간다.
한편, 성남시는 장애인 복지를 위해 올해 모두 492억4100만원의 예산을 편성해 78개 세부 사업을 펴고 있다.
오혜정 기자

정옥동 성남시 장애인연합회장이 장애인복지유공자에 표창장을 수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기념식에 참석한 내빈과 회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기념식에 참석한 왼쪽부터)안선숙 경기복지신문 대표, 은수미 시장예비후보, 이수탁 신체장애인복지회장과 회원이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