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용 의정부시장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민선6기 취임 3주년을 맞이해 그동안의 성과로 의정부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 직동·추동 근린공원 조성사업, 전철7호선 연장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등을 꼽았다.
민선6기 의정부시는 총 사업비 3800억원을 투입, 산곡동 일대 62만1774㎡에 복합문화융합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2019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단지내에는 '뽀로로 테마랜드'가 들어설 예정이다.
또 대규모 음악공연장을 갖춘 YG 엔터테인먼트의 케이팝 클러스터를 비롯해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가족형 호텔 등도 핵심시설로 들어선다.
안 시장은 "군사도시 이미지를 벗고 문화·관광·쇼핑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의 획기적인 계기를 마련하고자 복합문화융합단지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정부시는 전국 첫 민간개발 방식으로 직동·추동공원 조성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이 사업은 민간사업자가 부지의 80%를 공원을 조성해 시에 기부하고, 나머지 20%에 아파트를 건설하는 민간 개발방식으로 추진된다.
투입 예산은 4,100억 원으로 의정부동 42만7000㎡에 5개 테마 정원으로 이뤄진 공원과 아파트 단지로 조성된다.
추동공원에는 민자 1320억원이 투입돼 신곡동 86만7804㎡에 공원과 아파트가 같은 방식으로 추진되며, 2020년 12월 입주가 마무리된다.
안 시장은 '잘 사는 의정부'를 위해 고용이 보장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도 큰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했다.
시는 상권활성화재단을 통해 전통시장 상점거리, 골목상권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동마케팅 및 경영을 지원했다.
한동안 침체됐던 의정부지하도상가를 활성화하고자 공실 점포 발생 시 다문화가족, 청년창업지원, 벤처기업, 사회적기업에 임대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지하도상가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수요맞춤형 취업프로그램과 일자리센터 운영을 활성화 하고 있다. 시청을 비롯해 의정부역, 회룡역, 동 주민센터 등 17개 일자리센터를 개소해 구인·구직자 취업·알선, 맞춤형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의정부시는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에게 최소한의 삶의 기반이 보장되고, 소외되고 외로운 이웃에게는 한결같은 관심과 배려가 지원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관 협력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지역사회 개인 및 기관·단체 서비스 연계와 김장나누기 행복곱하기 사업, 저소득 소외계층 특별 위문, 100일간 사랑릴레이 배턴 잇기 운동을 실시하고 있다며 소득계층 자립지원 강화를 위해 취약지역 도시가스 공급을 확대하고 복지 사각지대 대상자 발굴 및 지원, 민관협력 사회복지 안전망 구축, 저소득계층 삶의 질 향상 급여 지원, 찾아가는 복지상담실 등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활기찬 노후, 차별 없는 함께하는 세상을 위해 보훈가족 복지향상 통합보훈회관 건립, 녹양종합사회복지관 건립 설계용역, 장애인가족 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장애인종합복지관 증축 공사, 흥선노인복지센터 리모델링 사업, 개인택시 활용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 시장은 혁신교육지구 지정 후 차별화된 사업을 추진,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향상되고, 4년제 대학의 진학률이 높아지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미래가치를 위한 지속적인 교육 투자로 창의적 인재육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설명했다.
시는 그동안 을지대 의정부캠퍼스와 부속병원 건립, 평생교육비전센터 활성화, 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Ⅱ, 청소년 프로그램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해왔다.
을지대 의정부캠퍼스와 부속병원은 금오동 캠프 에세이욘에 오는 2020년까지 조성된다.
혁신교육지구사업 시즌Ⅱ는 2020년까지 공립단설유치원 4곳, 초·중·고 68곳을 대상으로 학력 향상과 학교문화 혁신, 청소년 미래역량 개발, 교육 인프라 구축, 마을교육 공동체 등을 목표로 실시되고 있다.
안 시장은 "친절한 행정서비스와 청렴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침이 없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책을 발굴해 시정발전의 전략을 이끌어 내 행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시는 고객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흥선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개청, 행정혁신위원회 활성화, 시민중심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 가족관계등록 생애주기별 원스톱 서비스 등을 추진해왔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