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회 장애인의 날 기념 경기도 시각장애인 한마음 대축제 개최
불공평한 사회를 공정한 사회로 만들어 가도록 할 것


지난 18일 성남실내체육관에서 (사)경기도시각장애인엽합회가 주최하고 , (사)경기도시각장애인연합회 성남시지회가 주관하는 제37회 장애인의 날 기념 경기도 시각장애인 한마음 대축제가 성대히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고 시각장애인 스스로가 장애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고취시켜, 장애인 복지의 주체자로서 정당한 권리행사를 통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장을 마련하고 개최된 행사이다.
시각장애인 인식개선과 권리주장을 위한 시가행진을 수정 경찰서 교통안전계 싸이카의 호위로 경기도 시군에서 참석한 200여명의 시각장애 회원이 참석해 성남 희망대공원 야외공연장 광장에서 성남실내체육관까지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는 신낭현 경기도청 보건복지국장, 박상복 성남시청 보건복지국장, 김유석 성남시의회 의장. 김병욱 국회의원, 김병관 국회의원, 이효경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박순자 경기도의원, 배수문 경기도의원, 한원찬 수원시의원, 김금순 가평군의원 및 31개 시군지회장 등 내외빈 2500여명이 참석했다.
이어 장애인복지유공자 및 모범 장애인에 대한 시상이 이어졌다. 경기도지사 표창은 안양시지회 정승민, 하남시지회 유진봉, 경기도의회 의장 표창 성남시지회 조영이, 양주시지회 유해숙, 경기도교육감 표창 성남시지회 오정원 , 구리시지회 안소연 , 모범지회 표창은 성남시지회, 안양시지회, 연천군지회등이 수상하였고, 감사패 성남시장 이재명,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 이효경, 박순자 의원, 평택경찰서장 최규호, 수원시의회 운영위원장 한원찬, 가평군의회 의원 김금순 장학생으로는 성남시지회 조범희, 구리시지회 안주형, 부천시지회 김유리, 의정부시지회 윤예은, 화성시지회 화덕용이 수상하였다.
김진식 연합회장은 기념사에서 " 이렇게 만나게 되서 정말 반갑다.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와주신 내외빈 여러분들 감사드리며 오늘 수상하신 분들 모두 축하드린다.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였다. 늘 우리 장애인들은 불평등한 사회에서 사는 줄 알았는데 오늘 행사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이 한 목소리로 잘 한다면 불평등한 사회가 공정한 사회로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느꼈다. 앞으로도 우리 시각장애인들이 열심히 하고 한 목소리 낸다면 주변에서도 많은 분들이 도와준다는 것을 믿으시고 한 목소리를 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남경필 도지사를 대신해 신낭현 도 보건복지국장은 대독을 통해 "꽃 내음 가득한 4월에 행사를 개최하게 되어 축하드린다. 오늘 수상하신 모든 분들 축하드린다.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과 시각장애인들의 자립과 성취를 가지고 너와내가 아닌 우리가 함께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란다. 경기도에서는 점자를 사용하시는 시각장애인분들을 위해 점자 및 소리소식지 제작 확대 및 방송통신위원회 위원들과 협약을 체결을 통해 시청각티브이 보급 등 노력하므로서 시각장애인들에게 도움을 드릴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경기도에서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을 대신해 박상복 성남시청 보건복지국장은 "제37회 장애인의 날을 기념하여 경기도 시각장애인한마음대축제를 개최하게 되어 축하드린다. 장애인 여러분들이 삶의 주인공임을 잊지 마시고 당당하게 행복을 추구하여 지역사회 발전에도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 오늘 하루 좋은 추억을 만시길 바라며 참여하신 분들 모두 건강과 행복을 깃드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병관 국회의원은 축사를 통해"오늘 뜻 깊은 행사에 참석해서 기쁘다. 장애인들에 대한 복지가 좋아졌다고 하지만 아직 부족한 거 같다. 이런 부족한 점은 개선해서 점차 나아질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효경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은 "제가 오늘 시각장애인 여러분들과 함께 행진을 하면서 걸어왔다. 걸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더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기념식 및 식사 후 2부 행사인 문화마당에서 시각장애인 윷놀이 대회, 투호, 줄넘기, 노래자랑이 열려 참여한 시각장애인이 열띤 경합을 벌였고, 다양한 경품 추첨행사도 진행되었다.
오혜영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