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5월 30일 ‘2017학년도 고입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평가 실시 계획’을 공고했다.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는 고입선발고사 폐지와 함께 중학교 내신 성적만으로 고등학교 신입생을 선발하게 됨에 따라 중학교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등 희망자들에게 내신성적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험이다.
내신성적 산출평가의 응시자격은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학교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학교 졸업자(타 시ㆍ도 졸업자 포함), 경기도에 거주하는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중 희망자이고, 원서 접수일 현재 모든 가족(보호자 포함)이 경기도에 단독세대로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실제 거주하여야 한다.
원서 교부 및 접수는 8월 26일(금)~30일(화) 3일간( 토·일요일 제외)이며, 경기도 시행 검정고시 합격자는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ㆍ전학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하고, 경기도 이외 시행 검정고시 합격자, 중학교 졸업자 및 동등의 학력인정자는 경기도교육청 남부청사 송암실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내신성적 산출평가 시험일은 9월 9일(금)이고, 시험 장소는 남부지역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북부지역 의정부 천보중학교이며, 수험생은 당일 08:30까지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시험과목은 국어, 도덕, 기술ㆍ가정, 수학, 사회(역사 포함), 음악, 과학, 미술, 영어 등 9개 과목이며, 시험문제는 ‘2009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교과별 교육내용’에서 출제한다. 문항 유형은 5지 선다형이고,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는 중졸 검정고시합격자 등이 고등학교 입학을 위하여 반드시 응시해야만 하는 시험이 아니라 희망자에 한해 치러지는 시험이다.
또한,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에 응시한 자는 2017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 과정에서 반드시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 결과만을 사용하여야 하며, 이 경우 기존 내신성적이 있는 응시자의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 결과는 원소속 학교의 내신성적보다 불리할 수 있고, 검정고시 합격자의 고입 내신성적 산출평가 결과는 검정고시 성적 결과보다 불리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 또는 경기도교육청 고등학교 입학전학포털(satp.goe.go.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성적표는 10월 17일부터 12월 20일까지 해당 교육지원청에 방문하여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2018학년도 고입전형부터 내신성적 산출평가는 성취평가제 시행 및 검정고시 합격자의 추가 시험 응시에 따른 이중부담 등을 이유로 2015년 3월 31일 공고에 따라 폐지된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