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장관 박인용)는 3월 8일(화) 정부서울청사에서 착수보고회를 갖고 올해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은 작년 긴급신고 통합 ‘업무재설계 및 정보화전략계획(BPR/ISP)’를 통해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하데 이어 금년 1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9개월간 진행되며, 오는 7월부터 시범서비스를 운영하고 10월에는 전면 서비스가 실시된다.

또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전국 긴급·비긴급 신고전화 운영기관의 상황실(콜센터) 담당자 160여명을 대상으로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의 취지와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관계기관의 역할 정립 등 다각적인 논의를 진행할 관계기관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을 통하여 전국 15개 기관, 21개 신고전화가 긴급신고는 119(재난)와 112(범죄), 비긴급신고는 110(민원·상담)으로 구분하여 각각 통합된다.

사업이 완료되면 국민들은 개별 신고전화번호를 몰라도 119, 112, 110으로만 전화하면 편리하게 긴급신고 또는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기존 전화번호는 현재와 같이 병행 운영될 예정으로 해당번호로 전화해도 서비스가 된다.

또한, 긴급신고 공동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신고접수단계부터 기관간 신고정보를 실시간 공유하여 국민들은 반복적인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고, 신속한 공동대응이 가능해지며, 각 기관의 신고전화 폭주 및 시스템 장애 시 비상접수가 가능해진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안전을 바라는 국민적 염원을 담아, 10월 긴급신고 통합서비스가 차질없이 제공될 수 있도록 긴급신고 통합체계 구축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