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교육+문화 3박자 갖춘 부천 만든다
춘의동 일원에 부천 허브렉스 사업 추진
미래 과학 영재 육성을 위한 과학고 유치

 

김만수 부천시장은 신년사를 통해 2016년 부천발전 키워드는 ‘혁신’이라고 강조했다.
김 시장은 신년사에서 지난해 모든 시민과 공직자가 하나 되어 미래 부천을 위해 노력한 결과 청렴·안전·환경·소통 등의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올해 부천 키워드는 ‘혁신’으로 잡고, 특히 행정·재정·공간·교통 등 4대 분야의 혁신을 통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되는 부천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김 시장은 먼저 행정 분야에서는 “행정체제 개편이 올 7월 시행을 목표로 전국적으로 최초로 시도되는 행정개혁인 만큼 다른 지자체에서도 본받을 수 있는 성공적인 모델을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재정 관련해서는 “지방채를 전액 조기 상환하고, 부천미래 특별회계 설치 운영을 통해 채무제로(ZERO), 건정 재정으로 혁신해 나갈 것”이며, 공간 관련해서는 “생활권 단위의 주ㆍ인ㆍ공 사업에 행정력을 모을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천영상문화단지 개발 △국방부와 지속협의를 통한 오정동 군부대 이전 △소사 등 역세권 개발 추진 △경인고속도로, 경인전철 지하화 추진 등을 통해 도시공간 혁신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교통관련해서는 격자형 지하철 추진, 버스 불만 제로 등 혁신적인 교통체계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2016년 미래가 기대되는 도시, 삶의 질이 남다른 부천을 함께 만들어 나가자”고 당부했다.
또한, 김만수 부천시장은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갖은 기자회견에서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은 춘의동 도시재생 사업과 부천혁신센터(BBIC) 건립을 양대축으로 하는 부천 허브렉스 사업으로 변경 추진하겠다”고 제안했다.
부천 허브렉스 사업 추진 방향과 미래 과학 영재 육성을 위한 과학고 유치 추진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에 따른 부천시 입장을 정리해보았다.

▶부천 허브렉스(Hubrex) 사업 추진
뉴타운 해제로 기반시설 정비대책이 시급한 춘의동 일대에 창조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하는 부천 허브렉스(Hubrex)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시는 지난해 12월 국토교통부 주관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향후 6년 동안 국비 250억 원을 지원받게 됐다. 시는 시비 250억 원을 매칭하여 500억 원 규모로 춘의동 공업지역과 종합운동장 일원에 경제기반형 도시재생 사업인‘부천 허브렉스(Hubrex)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한다.
‘Hubrex’는 ‘Hub(중심지, 중추)’와 ‘Rex(1등, 최고, 리더)’의 합성어로, 이 지역을 최고의 산업집적지이자 수도권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뜻이다.
시는 당초 여월정수장 지역 일대를 포함한 종합운동장 역세권 개발을 검토했다.
그러나 그린벨트 해제 등 상급기관의 도시계획변경이 장기간 소요되고, 여월농업공원 존치 등 환경적 보존 가치와 경제적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 여월 정수장 지역을 제외한 춘의동 일원을 창조산업 집적단지로 조성키로 했다.
우선 1단계로 침체된 춘의 공업지역(60여 만㎡) 일원에 국비 250억 원을 들여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도시재생대학 운영,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허브렉스(Hubrex) 사업 계획 수립부터 주민과 기업인들이 참여하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부천시는 금형, 조명, 로봇, 패키징 등 4대 전략사업 고도화를 통한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창업지원, 연구지원 등을 통해 기업하기 좋은 공간을 만들 계획이다.
2단계로 종합운동장 주차장 부지(6만2000여 ㎡) 일원에 ‘부천기업혁신센터(BBIC)’ 건립을 추진한다. 시는 상공회의소, 산업진흥재단 등과 투자 유치단을 구성하여 산·학·연·관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로봇?생명과학 등 하이테크 산업과 부천시 4대 전략산업 분야 과학ㆍ기술 특화산업의 투자 유치를 통해 800개의 기업을 유치하고 6000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부천기업혁신센터(BBIC) 건립 사업은 R&D 기관을 직접화하여 연구단지를 조성하는 것으로 앞으로 부천의 성장 동력을 이끌어 갈 것이라 기대된다.

▶과학고 유치 추진
과학고 유치도 올해 부천시의 현안사업이다. 부천시는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해 과학고 유치를 추진한다. 부천시는 900억 원을 들여 오정구 작동 군부대 예정지에 18학급, 360명 규모의 과학고 건립을 추진하는 등 미래 과학 영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부천시가 과학고 설립에 나선 것은 부천 창조산업 클러스터와 과학?연구개발(R&D) 클러스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말 경기도 교육청은 부천시의 과학고 설립 타당성에 대해 전국 및 경기도 내 지역 간 균형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건립을 찬성한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시는 과학고 유치 시 부천출신 중학생이 정원의 30% 범위에서 입학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협의하고, 부천청소년과학관도 함께 유치하여 지역 아동?청소년들의 과학 체험과 현장교육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문화예술회관 건립 추진
부천시민의 오랜 숙원이던 문화예술회관 건립 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부천시는 청사 부지 내에 1000억 원을 들여 문화예술회관을 건립한다.
중동특별계획1구역 민간 통합개발 사업 무산 등 문예회관 부지변경이 불가피함에 따라 시는 지난해 11월 지역 문화예술인과 전문가, 시민 등으로 구성된 문화예술회관 건립 부지 검토 T/F팀을 발족했다. T/F팀은 최적의 부지 선정을 위해 심도 있는 논의를 거친 결과 접근성과 인지도가 높고 공공청사와 공원을 연계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시청 부지 내 문예회관을 건립 방안을 내놓았다.
이에 따라 시는 시립예술단의 운영 상황 등을 고려하여 콘서트홀과 다목적홀 건립을 단계별로 추진할 방침이다. 콘서트홀은 시청사 내에 1천700석 규모로 짓고, 시민회관은 1천200석 규모의 대공연장과 360석의 소공연장을 갖춘 다목적홀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다.
주차장은 시청사의 부설주차장과 공원 지하에 마련된 기존의 주차시설을 이용할 수 있어 주차장 건립 사업비 400억 원의 절감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문예회관은 내년 10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거쳐 이르면 내년 말 착공에 들어가 오는 2019년 완공 예정이다.

▶ 2016년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 미편성에 따른 부천시 입장
김만수 시장은 “공약을 한 주체가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는 원칙은 변할 수 없다”며 “정부는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누리과정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 시장은 “지금 경기도에는 시급한 도정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며 “국가 사무인 보편적 복지에 대한 부담까지 경기도가 떠안는다면 결국에는 도민이 진정 원하고 필요로 하는 일을 외면해야 할지 모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을 지키고, 지방자치를 지키기 위해 누리과정에 지방비를 투입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국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누리과정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