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잠재능력 개발해 삶의 질 향상에 목표
행복드림카페, 크린하우스 등 일자리 마련 노력

 

경기도 구리시 수택동에 위치한 대한성공회 유지재단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정호택)은 2000년 8월 31일 개관하여 현재까지 인간에 대한 존엄성과 그리스도의 사랑을 바탕으로 장애인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 통합되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장애인복지이념을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상담사례지원사업, 지역복지지원사업, 가족문화지원사업, 기능향상지원사업, 자립지원사업, 운영지원사업 등의 주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외에도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보호작업장(행복한일터, 해냄일터), 아이누리발달지원센터, 주ㆍ야간보호시설 운영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장애인들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좋은 생각, 밝은 행동, 행복한 우리’라는 관훈처럼 구리시 지역주민과 장애가족을 대상으로 먼저 다가가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여 행복한 생활 여건을 만들어주기 위해 매 년 풍성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실시하고 있다.


한마당 대축제
한마당대축제는 지역사회 비장애인들에게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이론 교육 및 장애 체험을 통해 장애로 인한 불편함을 이해시키고 에티켓 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바로잡아 더불어 사는 사회 환경을 조성하는 데 개최 목적이 있다.매 해 진행되는 한마당대축제에서는 장애 체험과 바자회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지역주민과의 소통의 장이 되고 있다.

화통 문화예술제
2013년 처음 선보인 화통 문화예술제는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화합하고 소통할 수 있는 문화 예술의 장을 만들었다. 화통 문화예술제는 작품 전시 및 공연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아존중감을 향상하도록 하며 지역주민과 유관기관, 복지관 이용자 및 보호자가 함께 만나는 장을 만들어 장애인에 대한 편견 해소 및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화통 문화예술제의 무대에 서기 위하여 비장애인과 장애인은 많은 시간동안 함께 공연 준비를 하며 서로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올해 공연은 12월 3일 예정되어 있으며 작년의 감동을 이어 더 많은 볼거리와 공연을 준비하여 구리시 장애인과 지역주민을 찾을 예정이다.

포레스트캠퍼
장애를 가진 많은 사람들은 소근육 사용의 어려움과 의사소통 부족 등의 이유로 일상 및 여가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크다. 또한 여행 또는 캠핑을 희망하는 장애인의 욕구가 점차 커짐에 따라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들의 문화여가생활과 일상생활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포레스트캠퍼 사업을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포레스트캠퍼 사업은 2013년 우수 프로그램으로 선정되며 많은 장애인들에게 여가생활의 질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늘해랑 학교
늘해랑 학교는 장애아동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회성 향상을 위해 방학 중 음악이나 미술, 체육 활동, 현장학습 등의 여가 문화 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2~3주 동안 진행되며 학교 또는 기관에 신청 후 추첨을 통해 진행된다. 매 번 늘해랑 학교는 신청자가 몰려 추첨을 통해 인원을 선발할 정도로 인기가 많다. 여름과 겨울에 나누어 실시하는 만큼 계절별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행복드림카페
보호작업장 해냄일터에서는 2차 산업인 단순임가공사업과 더불어 3차 산업인 카페사업을 통하여 직업훈련의 영역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방식의 이동식카페 ‘행복드림카페’를 운영하여 장애인일자리창출을 지원한다. 각종 행사 시 이동식차량을 통해 직접 방문하여 지적장애인들이 제조하는 커피와 각종 음료를 맛볼 수 있어 장애인식개선에도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발생되는 수익금은 지적장애인들의 직업재활에 사용된다. 출장카페사용을 희망하는 개인 및 업체는 해냄일터(☎031.562.1911)로 문의하면 신청방법에 대해 안내받을 수 있다.

크린하우스
크린하우스는 직업생활이 어려운 지적장애인들을 중심으로 병원 및 요양원, 건물과 주택 등의 환경미화용역사업단을 구성하여 직업영역을 확대하고 나아가 중증장애인을 위한 새로운 이동작업장모델을 확산하고자 한다. 크린하우스는 2002년부터 실시해 온 청소와 방역에 대한 전문적인 노하우로, 신속ㆍ경제적ㆍ자연친화적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건강과 환경을 위한 전문사업체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크린하우스 서비스 이용 문의는 크린하우스 홈페이지(www.clehome.co.kr) 또는 ☎031-566-1122로 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은 위 행사 외에도 구리시 장애인과 지역주민들과 화합하고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복지관 담당자는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직원 모두는 이용인, 지역주민, 후원자의 참여를 바탕으로 한 열린 운영과 소통, 이해와 함께 지역사회복지의 인프라 확충과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도록 노력할 것을 다짐한다"고 밝혔다.
프로그램 행사 참여 및 복지관 이용 문의는 구리시장애인종합복지관 홈페이지(www.guriwel.or.kr) 또는 ☎031-562-0068로 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오혜정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