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평가 2회 연속 최우수 등급기관 선정
장애인의 완전한 지역사회통합을 목표 서비스 제공

시흥시장애인종합복지관 전경


지난 2004년 6월 개관한 시흥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왕정찬, 이하 시흥장복)은 시흥지역 장애인과 가족들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직원 모두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대한불교조계종 석왕사룸비니에서 운영하고 있는 시흥장복은 ’함께 하는 기쁨, 하나 되는 우리’라는 슬로건 아래 시흥시의 장애인 복지가 발전하도록 다양한 노력을 펼쳐왔다.
시흥장복은 장애인이 인간으로써의 존엄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완전한 지역사회와 통합을 위한 헌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역장애인의 존엄한 인간적 가치회복을 위한 장애 친화적 환경조성 2020 비전을 발표했다.
비전 달성을 위해 지역장애인의 인간으로서 존엄한 가치 회복, 서비스의 생애주기별 균형 발전, 장애인가족기능의 강화 및 삶의 질 향상, 장애인의 완전한 지역사회통합과 건강한 지역사회공동체 실현, 신뢰와 소통이라는 다섯 가지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시흥장복은 이용자를 포함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복지서비스를 개발 및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다.
사회복지 관련 법규 및 제반 규제 사항의 준수, 장애인의 인권과 자기 결정권의 존중과 권익옹호를 포함한 윤리기준의 준수를 기본으로 전인재활과 자립생활 역량강화를 위한 최상의 복지서비스의 제공과 시설환경의 최적화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한 복지서비스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왔다.
또한 전문적 복지사업의 지속적 개발을 통한 서비스 경쟁력 확보와 사회복지 예산의 적절한 사용 및 투명성 유지, 고객 불만 최소화 및 이용자 사후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를 효과적으로 추진하고, 고객만족과 복지경영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사회복지경영시스템 인증규격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복지경영시스템을 수립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행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시흥장복은 올해 3월 지난해 실시된 ‘2014 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최우수(A) 등급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전국 182개 장애인복지관을 대상으로 실시된 사회복지시설평가에서 시흥장복은 시설 및 환경, 재정 및 조직운영, 인적자원관리,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이용자의 권리, 지역사회관계 등의 6개 전 영역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1년 평가에 이어 2회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해 지역사회 내 장애인복지관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이는 결과를 이루어 냈다.

장애아동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시흥장복에서는 성장기의 정신적, 감각적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적절한 발달재활서비스 지원 및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만 18세 미만 문제행동 위험군 아동 중 서비스지원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비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우리아이 심리지원서비스를 제공, 문제행동아동의 조기 발견과 개입을 통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고, 정서행동장애로의 전이를 막아 정상적 성장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한쪽 부모가 시각, 청각, 언어, 지적, 자폐성, 뇌병변 등록 장애인이면서 장애부모가 양육하는 만10세 미만 비장애아동을 대상으로 자녀에게 필요한 언어발달지원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지원 및 장애가족의 자체 역량을 강화한다.
과중한 돌봄 부담을 가지고 있는 발달장애인 부모에게 집중적인 심리·정서적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여 우울감 등 부정적 심리상태를 완화시켜 궁극적으로 발달장애인 가족의 기능 향상을 도모한다.


 
고객모니터링위원회 운영
시흥장복에서는 고객모니터링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고객모니터링 위원회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지향함에 있어 이용과정에서의 참여와 존중을 실현하기 위해 관내 서비스과정 중 일어나는 고객의 고충을 적극적으로 해결 및 수용하여 고객의 인권향상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주요활동으로는 분기별로 1회 이상 정기회의를 실시해 복지관 각종 프로그램, 직원의 서비스, 행정서비스, 시설 및 환경, 이용고객의 인권, 이용고객의 욕구 및 고충, 서비스 이용과정에서의 불편사항과 건의시항 등 지속적인 점검으로 개선방안 모색하고 복지관은 문제점에 대한 시정 및 예방조치 대책 검토 후 처리경과를 홈페이지 게시판에 공개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시흥장복은 1,200여 명의 후원자의 나눔과 800여 명 자원봉사자의 땀방울이 소중한 밑거름으로 시흥시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왕정찬 관장은 “시흥시 관내 유일한 장애인복지관으로서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권익옹호에 힘쓰고 더 나아가 장애인이 차별받지 않는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통해 장애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흥시 정왕대로 233번길 27-1
대표전화 031-431-9114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