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 법률 문제점 파악 등 시설 개선
사회인식개선, 권익 및 자립을 도모 '삶의 질'향상 목적

 


경기지역 지체 장애인의 인권을 보장하고 편의를 증진하기 위한 전문 연구기관이 문을 열었다.
지난 25일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부설 연구소인 ‘편의증진연구소’가 개소식이 수원소재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번 개소식에는 심재진 경기도청 장애인과장, 노승돈 경기도장애인인권지원센터장, 김현우 경기도장애인고용공단안정협회장 및 지체장애인협회 관계자, 언론사 등 100여명이 참석, 편의증진연구소의 새 출발을 축하했다.

사회를 맡은 한은정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사무국장은 " 경기도 지체장애인협회 편의증진 연구소는 '장애인 등의 편의증진보장에 관한 법률’과 ‘장애인차별금지법’이 시행되면서 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위한 목소리가 커졌지만 장애인 당사자가 느끼는 현실은 여전히 열악한 문제를 없애고자 개설됐다고 설명하며 그간의 경과보고를 프리젠테이션 했다.


김기호 경기도지체장애인협회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부족한 예산과 협소한 사무실 등 연구활동을 하기 열악한 환경이지만 장애인 편의증진을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며 “도내 50만 장애인을 위해 양질의 연구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내빈으로 참석한 장애인관련단체장들이 개소식을 축하하는 간단한 인사말들이 이어졌다.

심재진 경기도청 장애인과장도 축사를 통해 "많은 기대를 한다. 선천성장애인과 더불어 후천성장애인까지 모두 250만 장애인이 있다. 도내에만 50만여명의 장애인이 있음에도 비장애인과 차별없이 사회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편의시설은 굉장히 중요하다. 매우 고무적인 기대가 된다. 중앙에서도 편의시설에 대한 전문기관인 장애인기관을 통해 공공기관 및 단체가 이뤄지고있다. 2012년도까지 전국의 전 시군에 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를 개소하고 현재 운영중에 있다. 편견에서 벗어서 좀 더 자유로운 환경에서 생활 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 법정조치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우 경기도장애인고용공단협회장도 "저희 공단에서 편의시설과 비슷한 일을 하는데 장벽을 없애는 모든 건물이 아니라 장애인인 고용되어있는 사업장을 위주로 관리한다. 장벽이 없는 사회는 장애인의 인권과 관련된 일이다. 인권을 보호하기위해서도 이 사업이 필요한 것 같다"고 축사했다.

신동진 경기도농아인협회장도 "모든 장애인들이 사회를 살아가는데 단순한 이동권에서 벗어서 장애인들의 삶에도 깊숙이 베어있는 문제점들이 함께 연구되고 해소되는 바람이었으면 한다"고 전했다.

황영하 경기도노인협회장은 "사람이 나이를 먹으면 모든 장애가 다온다. 노인들을 위해서도 이연구는 필요한 것 같다. 편의시설은 우리 모두에게 잘 된 일인것 같다"고 축하했다.

경기일보 정희룡 국장은 "저희 언론에서 지적하는 내용만이라도 관심을 가져주시고, 심재진 과장님 오신김에 큰 선물하나 달라고 박수 부탁드린다. 저희도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노승돈 경기도장애인인권센터장은 "장애인의 인권 상담을 월 30건정도 진행하고 있다. 저는 얘기를 잠시 하자면 회사원 생활을 하다가 교통사고 1급장애인이되고 재활을 거쳐 사회로 복귀했지만, 가장 큰 어려움이 이동권문제로 일반식당을 이용하는 문제, 화장실 문제가 가장 난간이었다. 그래서 편의시설연구소를 개소한다고 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앱을 더 발전시켜서 장애인들이 편하게 이요할 수 있도록 해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치영 휴먼케어 대표는 "장애인편의시설 관련 15년 정도 되었고, 연구소가 있으며, 국토부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실효성이 결여되는 결과물들이 있는데 편의시설에도 제도적으로 부족한 점이 논리적으로 체계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연구소는 경기도편의시설기술지원센터 2층에 개설됐으며, 앞으로 위원단 10명과 연구원 20여 명이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을 연구하고 장애인의 보행 및 시설안전 등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연구소에서는 장애인과 관련한 연구를 진행, △인권연구 △정책연구 △법률연구 △실무연구 등 분야별로 연구과제가 선정돼 연구가 이뤄진다.
인권연구는 장애인 인권향상과 함께 편의시설과의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이 편리하게 생활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주력한다.
정책연구는 장애인 편의시설 정책 및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며 법률연구는 장애인을 비롯한 노인, 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정안을 세우는 데 중점을 둘 계획이다.
또 실무연구를 통해서는 점형 블록, 화장실 손잡이, 촉지도 등 장애인 편의시설 자재에 대해 안전상의 문제가 없도록 각종 실험을 통해 세부설치 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들 연구는 정책연구실, 법률연구실, 자재연구실 등 연구소 내 실별로 연중 이뤄지며 연구성과는 매해 한 차례씩 발표하고 나서 논문 등 책자로 제작돼 배포될 방침이다.
연구소는 장애인 인권과 편의시설 정책, 선진사례 연구가 전문기관을 통해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인식이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혜정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