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회장상에 박준선씨 선정 'MS OA 뛰어난 활동' 선보여
김동출 회장, 정보통신기기 통해 자아실현과 사회참여 독려
이한경 국장, 정보화 능력 향상 될 수 있도록 더 지원 할 터

지난10일 서울경마공원 컨벤션홀에서 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회장 김동출, 이하 협회)가 주최한 제11회 경기도장애인정보화 IT경진대회 시상식 및 한마음제전이 성황리에 치러졌다.
이날 대회에는 김동출 회장, 이한경 경기도 보건복지국장, 김기호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장 및 경기도 장애인 단체장과 및 22개 시·군지회원 1,000여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는 지난 4월 치러진 제11회 경기도장애인정보화 IT경진대회 시상식으로 시작했다. 경진대회는 스마트 모바일기기 정보검색, 배너 디자인, MS OA 활용 등의 분야를 놓고 각 시·군 협회원이 경쟁을 벌였다.
제11회 대회장상에는 MS OA 활용에서 뛰어난 능력을 보인 평택시의 박준선씨가 선정되었으며 부상으로 태블릿PC를 받았다. 또한 중앙회장상에는 변숙현(이천시)씨, 이해빈(성남시)씨, 이상덕(성남시)씨가 선정되었으며, 자문위원상은 황윤주(남양주시)씨, 조성룡(이천시), 김혁(김포시)씨가 받았다. 이재용(평택시)씨, 임상목(남양주시)씨, 이규영(연천군)씨는 후원회장상을 수여받았다.


김동출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오늘은 경기도장애인정보화IT경진대회 및 한마음제전을 열한 번째 개최 하는 날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어울리는 화합 축제의 장으로 확대 개최함으로써 편견 없는 마음과 차별 없는 세상, 정의로운 사회를 구현 하고자 하며, 겨익도 지역사회의 관심과 참여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다"며, 이어 "정보통신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에 깊숙이 스며들어 하나의 삶으로 작용하고 있다. 여러분들도 정보통신기기 활용 및 운용능력을 키워 취업이나 소득창출의 기회는 물론 더 나아가 자아실현과 적극적 사회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최성중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배성철 한국장애인정보화협회 부회장은 축사를 통해 “제11회 경기도장애인정보화IT경진대회와 한마음제전을 통해 우리 장애인들의 정보화 능력을 향상시키고 함께 어울려 즐기는 축제의 한마당 행사로 신체적, 정신적 무장을 새롭게 다지자”며, 이어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의 고통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진정한 교류와 화합의 장이 되길 바란다”고 대독했다.

이한경 경기도 보건복지국장은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대신해 격려사를 통해 “경기도는 장애인들의 정보화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보조기기를 지원하고 PC보급과 수리, IT교육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여러분의 기대를 충족시키기에는 아직도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며 “장애인 여러분들이 IT환경에 적응해 IT전문가가 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길 바란다”고 대독했다.

김기호 경기도장애인복지단체연합회장도 축사를 통해 "저도 장애인정보화협회 용인지회장을 10여년간 지내면서 IT산업이 발전하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었다. 다른 장애인단체보다도 취업과 연계가 원활한 IT분야에 더욱 장애인들이 매진하여 자립하는데 초석을 다질 수 있는 협회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이번 대회에서 김문수 경기도지사 표창장을 수상한 정초근 안산지회장은 "큰 상을 주셔서 감사드리고 이번대회를 통해 장애인 당사자로써 기쁘게 생각하고 각지회의 장애인들이 그동안 갈고닦은 실력을 연마해서 본인들이 이루고 싶은 것을 마음껏 발휘하고 세상밖으로 나갈수 있는 준비를 하게되어 만족스럽게 생각한다"며 소감을 밝혔다.

점심 식사 후 이어진 한마음제전 행사에는 장애인밴드의 축하공연과 난타공연, 그리고 팔씨름, 투호 및 윷놀이 등의 대회로 참석자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를 위해 후원해준 신용덕 후원회장, 박순직 구리시지회장, 이세항 군포시지회장, 장준초 김포시지회장, 김길남 이천시지회장, 전명희 남양주시지회장, 김용승 파주시지회장과 동양의학 표준과학원의 침뜸 시술 봉사자들이 참여해 풍성한 행사를 되었다고 김동출 회장은 감사를 표했다.
IT경진대회는 장애인들에게 정보화 교육 및 정보통신 기기 운용방법 등의 정보화 교육을 통해 정보화 사회로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며, IT에 재능 있는 장애인들에게 취업을 지원하고 경제적 자립을 돕기 위해 2004년부터 매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또한, 협회는 IT경진대회 및 한마음제전 개최 외에도 2014년 주요 사업으로 ▲장애인 방송영상 및 동영상 그래픽 제작교육 ▲장애인 정보화교육(컴퓨터 기초,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장애인 중고PC 출장 무상수리 사업 ▲경기넷 장애인 모니터링 사업 ▲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 소양교육 등을 펼치고 있다.

대상을 차지한 박준선씨와 김동출 협회장이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안성은 기자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