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지난 19일 충청남도 천안시 상록리조트에서 전국 시·도의회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도 정기회를 개최하여 제12대 전반기 협의회를 2년간 이끌어갈 회장에 허재안 경기도의회의장을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회장으로 선출하였다.

  12대 전반기 협의회 회장에 당선된 허재안 의장은 전북진안 출신으로 경기도의회 4대~5대의원으로 재직하면서 교육위원장, 민주당대표위원을 역임하는 등 왕성한 의정활동을 해왔을 뿐아니라 제8대의원으로 당선되면서는 당내에서 일찍이 경기도의정을 이끌어갈 인물로 평가되는 등의 능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남다른 배움의 열정으로 경원대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만학도의 꿈을 실현하는 열성적인 학구파이기도 하다. 허 의장은 이날 인사말을 통해 "지방의회 출범이 어언 20년째 접어들었음에도 아직도 중앙정부와 국회가 독점적인 권력을 행사하는 등 완전한 자치의정 기반구축이 미흡하다"고 지적하면서 "바로 지금이 지방의정 역량을 최고조로 발휘하여 질적 성장을 이룰 시점"이라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그동안 협의회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해온 지방의회의 핵심과제인 ‘지방의회 인사권 독립’과 ‘입법보좌인력 확보’, 그리고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한 제도개선’ 등 당면 현안과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하였다.

  허재안 의장은 앞으로 "대정부 또는 대정치권의 창구를 보다 다변화하는데 역점을 두어 협조체제를 더욱 강화하고, 중앙부처 등 관련기관과의 소통을 확대하여 건실한 협의회로서 임기내 지방의회 발전과 관련한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협의회의 모든 역량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하였다.

 

저작권자 © 경기복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